공지사항

EKMAME 소개

FA1976 2020. 1. 21. 07:33

EKMAME 0.198~ 기능

- 기본 정책 : OPEN Source를 지향하는 MAME의 정책에 맞게 모든 소스코드는 오픈.

- 지원 게임 : 공식마메에서 지원하는 Full game 목록에서 아래 게임들은 제외됨.

  • 기계식 장치를 이용한 게임들(pinball, crane games, etc)
  • 포커,슬록 과 같은 도박 게임들
  • computers, consoles, terminals, appliances, etc
  • 흑백 게임들 (skeleton drivers etc)
  • 성인 게임들 (논란이 있을수 있으나 미성년들이 하기도 하니 제거 했습니다.) 

          - Lite 버전에서만 삭제함.

 

1. 한글 게임 목록 지원 

    - EKMAME 실행시 게임목록(mame32k.lst )이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 게임 목록 한글화 프로그램 (blog.naver.com/kazewa00/222024598012 )

 

2. 게임 frame 60fps로 고정 (smoothMame)

    - 일부 게임의 경우 60fps가 아닐경우 해당 옵션을 이용하면 조금더 부드러운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 기본게임 옵션에서 체크하시면 모든 게임에 적용이 됩니다. 이럴경우 구동되지 않는 게임이 있을수 있으니

          게임별 개별옵션 (게임이름 에서 마우스 우측키를 누르면 나오는 옵션)에서 체크하시고 게임을 구동하시면 됩니다.

 

3. 콤보키

    - 네오지오 게임의 경우 콤보키를 이용하는 게임이 많습니다. 가령 king of fighter의 경우엔 AB 나 CD 키를 동시에 눌러 발동하는 기술이 있는데 이러한 키들을 미리 조합하여 하나의 버튼으로 동시에 누르는것과 같은 효과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도 이러한 콤보키가 있으면 플레이 하는데 편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네오지오 게임이외에도 콤보키가있었으면 하는 게임이 있으면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실 커스텀 버튼 기능을 구현하였으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작동을 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콤보키로 대체하였습니다.(능력 출중하신 분이 있으면 조언좀 구하고 싶을정도로 디버깅이 안되네요..)

 

4. 제조사별 게임 분류 (source 별, 요즘엔 이런 용어를 쓰는거 같더군요.)

    - UI 화면 좌측에 게임사별로 게임 목록을 구성하였습니다. 

 

5. wide screen stretch (Arcade Mame 기능)

    - 모니터의 비율이 16:9 처럼 wide 모니터에서 화면을 꽉차게 늘려줌.

 

6. 네오지오 해킹롬 지원 및 구버전의 descrypted 롬

    - 구버전의 EKMAME에서 지원하는 해킹롬과 100% 호환(단, 공식 마메와 이름이 같은경우엔 이름 임의 변경)

 

7. 한글화 롬 지원

 

8. 공략 보기 메뉴 지원

    - 구버전의 EKMAME 및 MAMEPLUS에 있던 방식대로 메뉴 형태로 보여줍니다.

 

9. DirectDraw 지원

    - 공식마메에서 0.170 이후부터는 지원하지 않으나 EKMAME에서 계속 지원함.

       (왜 지원하지 않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10. 이미지 향상 기능 지원

    - 구버전의 EKMAME 및 MAMEPLUS에 있던 기능입니다.

      (요즘 OPENGL의 GLSL DIRECT3D의 HLSL 이전에 많이 애용했던 기능인데 누구나 아주 쉽게 설정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캔라인 설정과 같이 사용하면 옛날 CRT 모니터처럼 구현이 가능합니다.

         조합 방법은 서로서로 공유를 하면 좋겠죠. )

 

11. 빠른 롬 검색 지원

 

12. 클론롬의 부모롬 치트 사용가능 (단, 적용되는 치트의 메모리 주소가 같아야 함.)

    - 해킹롬의 경우 대부분 적용가능함. (단, 부모롬을 해킹한 것에 한함.)

 

13. 게임내 메뉴를 아이콘과 병행 처리

 

14. HBMAME의 해킹롬 지원

   - 일부 중복되지 않는 게임들만 추려서 추가.